모기퇴치하는 천연식물

모기퇴치하는 천연식물

이제 드디어 여름 입니다. 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 에다 날씨는 덮고 모기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날들이 많아요. 저도 여름에 모기 때문에 밤잠 설치기도 하고 윙윙 거리는 소리가 거슬려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모기향을 피우자니 냄새도 나고 화재 위험도 있고 해서 알아 보았답니다. 천연 식물로 모기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 야래향

 

 

 

가지과의 상록 소관목으로 밤에 꽃이 피어 기생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고 꽃은 묵은 가지에서 열리지 않고 새 가지에서만 꽃이 핍니다. 꽃은 저녁에 피고 아침에 닫힙니다. 열매, 꽃에 독성이 있고 아래향의 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아래향이 최강 모기 퇴치 식물입니다.

 

 

2. 제충국

 

 

 

피레트린 성분은 곤충의 운동 신경을 마비 시켜 모기를 비롯한 해충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곤충에게는 강한 독성을 보이지만 온혈 동물에게는 독성이 약해 가정용 고급 구충제나 천연 농약으로도 사용 됩니다.

 

3. 라벤더

 

 

 

심신을 안정 시켜 주는 효과가 유명한 허브로 식물로 키우거나 말린잎을 망에 넣어서 방향제로 집안 곳곳에 놔두어도 좋습니다.

 

 

4.  레몬 유칼립 투스

 

 

 

모기퇴치 용품으로 쓰일 만큼 강한 향이 나는 식물입니다. 모기 퇴치용으로는 페퍼민트처럼 시원한 향이 나기도 하고 레몬처럼 상큼한 향이 나는 레몬 유칼립투스가 좋다고 합니다. 강한 향기와 살균 작용을 하는 식물이라 모기 퇴치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과 감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더위에도 강하고 물은 흙이 말랐을때 주는데 한번 줄때 화분밑으로 물이 흐를 정도로 주면 됩니다. 그리고 피부를 맑게 유지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끈끈이 주걱

 

 

 

끈끈이 주걱을 놓아 날 벌레를 잡아 보도록 하자. 습지에서 자라는 식충 식물로 잎 가장 자리에 점액을 분비 하는 털이 있어 이 곳에 벌레가 닿으면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이때 잎이 오므라지면서 선모에서 소화액이 분비되어 벌레를 잡아 먹습니다.

 

 

6. 바질

 

 

 

바질에 들어 있는 메탄올과 페트로리름에테르, 사염화탄소 등 3가지 식물 추출물이 모기를 퇴치할 뿐만 아니라 모기 유충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질은 향신료로 파스타, 바질페스토 등에 사용돼 음식의 풍미를 더해 주기도 합니다.

 

7. 산초나무

 

 

 

산초나무 성분 중에 산시올이 살충 효과가 있어서 모기를 포함한 해충을 쫒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뭇 가지를 걸어 두거나 잎을 주머니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 효과적이고 산초 나무를 많이 심어 두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페퍼민트

 

 

 

달콤한 향으로 맡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생기가 납니다. 이 향기가 모기, 해충, 벼룩을 쫒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외 활동을 할때 모기에 안 물리려면 페퍼민트 오일을 손에 부드럽게 바르거나 옷에 살짝 발라도 좋습니다. 그리고 멘톨 성분은 눈 건강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9. 캣닢

 

 

 

고양이가 좋아 하는 풀로 실내에서 생활 하는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풀어 주고 사료를 잘 먹지 않을때 뿌려서 주면 좋습니다. 캣닢에 들어 있는 성분이 보통 모기 퇴치제에 들어 있는 성분보다 10배의 효과가 있습니다. 네페탈락톤이라는 천연 화학 물질이 들어 있어 모기를 쫒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모기와 달리 고양이를 끌어 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세이지

 

 

 

세이지를 태우는 것은 오랫 동안 정화 의식의 하나로 행해져 왔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영혼의 힘을 깨끗하게 하고 치유를 위해 세이지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오늘날은 곤충을 태우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세이지의 향기 나는 연기는 모기를 퇴치 하는데 유용 하고 세이지 잎을 으깨면 나오는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모기를 비롯한 곤충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병 통치약으로 쓰이는 식물입니다.

 

11. 로즈 제라늄

 

 

 

구문초라고도 하며 모기를 쫒아 내는 풀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물을 충분히 주면 잘 자라 키우기 쉽고 모기도 쫒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에는 약한 편입니다. 은은한 장미향이 나고 꽃을 피우고 베란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