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올바른 양치방법을 알아보자.

내게 맞는 올바른 양치방법을 알아보자.

 

하루에 3번 양치질을 하더라도 자신의 잇몸상태나 치아상태에 따라 오히려 치아와 잇몸이 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양치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와타나베법

 

칫솔을 연필 쥐듯이 잡고 치아 방향으로 30도 정보 각도를 기울여 치아와 치아 사이 칫솔모가 들어가게하고 상하로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윗니를 닦을때는 칫솔 등이 위로 향하게하고 칫솔모를 치아와 30도 각도로 아래로 8회 닦아요.. 아랫니 역시 치아를 쓸듯 닦아 줍니다. 이 경우에는 음식물을 빼낼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회전법

 

칫솔모를 잇몸에 밀착해 치아 표면을 원을 그리듯 쓸어 내리는 칫솔질. 치아 바깥면과 안쪽면을 가장 꼼꼼히 닦을 수 있습니다. 칫솔을 45도 기울여 치아와 잇몸 사이에 밀착시켜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손목을 둘려 쓸듯 닦습니다. 위아래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세워 아래위로 씁니다. 음식물을 씹는 표면은 죄우로 닦고 회전법을 할때는 손목을 빠르게 하면 치아를 깨끗이 닦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에는 입속 세균을 제거하는효과가 큽니다.

 

 

- 바스법

 

치주포켓이라고 불리는 잇몸과 치아 사이 경계에 있는 주머니 모양의 틈으로 치주염이 있는 경우는 틈이 넓어요.

 

칫솔모 끝을 치주 포켓에 45도 방향으로 밀착해 10초가량 앞, 뒤 방향으로 가볍게 흔드는 방식으로 한번에 하나의 치아만 닦고 옆의 치아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세균제거와 잇몸마사지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바스법과 와타나베법은 치주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양치시 주의사항

 

 

1. 칫솔질 방향은 위 아래로 해야 합니다.

 

옆으로 닦을 경우 음식물이 제거되기 어렵고 잇몸이 파이게 됩니다.

 

2. 양치질은 유동적으로 합니다.

 

탄산음료등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고 난후에 바로 닦으면 치아가 부식되고 잇몸이 손상됩니다. 한시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와 잇몸을 함께 닦아 줍니다.

 

잇몸을 닦지 않으면 치석, 치태가 쌓여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피가납니다. 빗질하듯 부드럽게 닦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적당한 크기와 모의 칫솔을 사용합니다.

 

칫솔은 치아가 2-3개 덮이는 길이로 닦는 면에 세로로 칫솔모가 3줄 정도인 것이 좋아요.. 치간 칫솔을 사용하고 칫솔을 오래 사용하면 칫솔모가 벌어져 3개월에 한번식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