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여름나기 좋은 방법 20가지

건강한 여름나기 좋은 방법 20가지

 

 

 

장마가 끝나고 불볕 더위가 시작 되었습니다. 올여름은 굉장히 길어질 것이라 보고 있는데요. 9월까지 이어지는 더위을 에어컨으로 만 버티기에는 전기요금과 누진세 걱정이 많이 되죠? 좀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삶의 지혜로 더위를 이겨내 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 준비해 보았답니다.

 

 

1. 침구 소재는 면이나 시어서커, 인견, 린넨등으로 바꾸어 준다.

 

가벼운 면으로 된 침구류는 소재가 숨을 쉴 수가 있어서 통풍이 잘 되고 침실의 공기 순환에 좋다. 시어서커나 린넨, 인견 등은 요즘 트렌드로 살과 닿는 면적이 크지 않아 바람이 잘 통하고 여름 의류로 도 각광을 받고 있는 소재이다.

 

2.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이용한다.

 

시원한 바람이 잘 통하게 해줌으로써 체감온도를 낮출 수 있다. 에어컨이 있다면 집안 구석구석으로 시원을 보내주는 역할을 해준다.

 

3. 시원한 물주머니 혹은 페트병을 준비한다.

 

물주머니와 페트병에 물을 넣은 후 냉동해서  잘 때 안고 자면 시원하다.

 

4. 선풍기 바람을 스마트하게 이용한다.

 

뜨거운 바람만 부는 경우가 있는데 잘 활용 하려면 선풍기를 창 밖으로 향하게 두고 뜨거운 바람을 밖으로 빠지도록 틀어놓으면 한층 실내온도가 내려가게 된다.

 

5. 얼음을 선풍기 앞에 놓는다.

 

얕은 용기에 얼음을 채우고 선풍기 앞에 갖다 놓는다. 얼음이 녹으며 생기는 찬물에서 발생한 공기가 선풍기 바람으로 방안에 퍼질 것이다.

 

 

6. 출입문은 닫고 창문은 활짝 열어 놓는다.

 

낮은 쪽의 차가운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입문은 닫고 위쪽에 있는 창문을 열어 집안의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빼준다.

 

7. 찬물에 적신 타월을 덮고 잔다.

 

타월을 찬물에 적혀서 이불로 덮는다. 이때 침대가 젖지 않게 하려면 마른수건 위에 타월을 얹어서 덮고 자는 것이 좋다.

 

8. 루즈한 잠옷을 선택한다.

 

헐렁하고 부드러운 면 소재의 반바지, 팬티가 도움이 된다.  옷을 한올도 걸치지 않고 자는 것이 시원하다는 사람도 있다.

 

9. 커튼을 활용한다.

 

커튼은 찬공기도 잡아주지만 더운 공기도 잡아주기 때문에 더운공기를 차단해 준다.

 

8. 맥박 자리를 시원하게 한다.

 

빨리 체온을 낮추려면 맥박이 뛰는 자리에 아이스팩을 갖다 대면 된다. 손목, 목, 팔꿈치, 사타구니, 발목과 무릎 뒤에 대면 된다.

 

 

9. 쿨매트를 한번 이용해 보자

 

요즘 잘때 깔고 자는 매트안에 냉매를 넣어 시원하게 잘 수 있도록 만든 매트가 유행이다. 혹은 그물처럼 엮어서 매트와 살이 닿지 않도록 해서 끈적이는 느낌을 최소화한 매쉬 소재의 매트들이 많이 나오곤 있지만 단점은 그 효과가 장기적이진 않다는 평도 있다.

 

10. 시원하게 잘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 혼자서 잔다.

  - 해먹을 이용하면 통풍이 잘되고 시원하다

  - 팔.다리가 닿지 않게 펼친독수리 자세로 자면 체온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 자기전에 시원한 물에 샤워를 한다.

  - 매트를 대나무나 돗자리로 바꾼다.

 

11.  수분을 섭취한다.

 

잠들기 전에 수분을 섭취해야 밤 사이  땀을 흘리면서 부족한 수분이 채워 진다.

 

12. 낮은 곳으로 이동한다.

 

뜨거운 공기는 위로 가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향한다. 최대한 낮은 곳으로 가서 자는 것이 좋고 매트를 깔고 바닥에서 자는 것이 좋다. 2층집 보다는 1층이나 지하가 시원하다.

 

13. 불을 끈다.

 

전구는 열을 발생시킨다. 여름에는 해가 길기 때문에 자연적인 빛을 최대한 활용하고 어두워 지면 최대한 켜지 말 것을 권한다.

 

14. LED조명을 이용한다.

 

전기효율도 좋고 열도 덜 발생시키기 때문에 집의 열기 발생을 최소화 할수 있다.  LED조명으로 바꾸는 것은 전등및 SED모듈 교체비용 등의 초기자본이 들어가지만 전체적으로 전기세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15. 발을 차게 한다.

 

발가락은 멸에 민감하다. 자기 전에 발을 찬물에 담갔다 자는 것도 좋다. 

 

16. 밤엔 플러그를 뽑는다.

 

모든 전자기기는 열을 발생 시킨다. 끈 상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플러그를 뽑자.

 

17. 태양광선 반사형 필름을 창문에 부착한다.

 

열기를 조금 잡을 수 있다. 그러나 빛반사가 심해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요즘은 빛 반사를 최소화 하고 태양광 반사 역할을 톡톡히 하는 필름들도 개발되었다고 한다.

 

18. 에어컨 컨덴서 점검한다.

 

콘덴서 성능이 좋다면 에어컨은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매년 사용하는 에어컨 가스를 충전했지만 냉매가 없어 진단해 보니 콘덴서가 고장나서 돈을 날리는 사연도 볼수 있다.

 

19. 에어컨 공기 흡입기 청소를 한다.

 

공기 조절 장치를 청소하여 공기가 에어컨에 잘 들어가고 나올 수 있도록 원활한 공기흐름을 유지해 준다. 필터 청소가 중요하다

 

20. 오래된 에어컨을 교체 해준다.

 

요즘나오는 제픔은 1등급 효율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에어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의 효율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경우 연간비용절감을 위해 교체하는 것도 방법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