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머니 장진영 변호사 아들 대도서관

공부가 머니 장진영 변호사 아들 대도서관

■ 장진영 변호사 아들

 

의뢰인이 되어 본 것은 처음이고 아빠인데 변호사고 엄마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입니다. 저희는 공부로 부모님 속을 썩이지 않았는데 우리 아이들은 아닌 것 같고 아이들이 공부랑 별로 안 친한 것 같아서 걱정이라고 했어요.  

 

변호사 장진영 두 아들은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어요.  1등급은 이미 늦었다고 선언한 큰 아들 준이, 공부보단 게임 방송 크리에이터로 진로를 정한 원이입니다.  

 

변호사와 대학교수의 아이들은 공부도 잘하고 모범생일 것 같지만 현실을 그렇지 않다고 했어요. 아이들이 공부와 친하지 않아 고민이라며 네 가족은 아침부터 준 학업얘기를 했어요.  

 

장진영 변호사는 잠겨있는 아이들 방문 때문에 소리를 지르며 잠을 깨웠고 아무 움직임이 없자 결국 젓가락으로 방문을 열자 큰 아들 장준은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잠가야 안정감이 든다고 했어요.  

오늘 용돈 받는 날이니 빨리 일어나라고 했고 결국은 부모가 가진게 돈, 돈으로 압박하는 그런 치사한 방법을 쓸 수밖에 없었다고 했어요. 

 

장준은 성적표를 버린 이유는 아버지가 이렇게 할 거면 공부 그만두고 다른 길을 가라고 하셨고 그 말에 상처를 받았다고 했어요.  장진영 변호사는 성적표를 보고 솔직히 충격을 먹었고 몇 과목은 잘할 줄 알았는데 그래서 아들한테 공부를 접고 사업을 하라고 모진 말을 했다고 합니다.  

준은 자신 명의로 체크카드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하고 따라가기 힘든 수학공부에 대해 얘기하며 준은 변호사인 아빠에게도 밀리지 않는 말솜씨를 보였어요.

 

1등급은 머리가 좋아야 하는데 수학은 아무리 풀어도 제 머리에 한계가 있다고 했어요.


자꾸만 고등학교로 공부를 미루는 준 말을 현실도피라고 생각했고 장진영 변호사는 아이들 공부에 자신이 직접 관여하지 않는 이유는 첫째딸 진하를 교육시킬 때 이미 한 번 관여를 했다가 영어를 가르치는데 답답해 한숨을 쉬니 딸이 상처를 받았다고 커서 얘길 했다고 합니다. 당시 자신감을 잃었다고 말했어요.

 

원이 다니는 학원은 게임의 전략과 기술을 배우는 게임 학원으로 게임을 잘해 재미있는 방송을 만들고 싶다고 했어요.  

 

장진영 변호사는 막내는 이미 공부와 멀어졌고 저희는 공부만이 길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엄마는 그러면 제대로 배워보라고 해서 게임 학원을 다니는 거라고 했어요.


집에 돌아온 장진영은 원과 함께 게임 스트리밍을 해보자 막상 해보니 자기 자신이 한심하고 멍청이 같다며 어려워 했어요.  

네 가족은 저녁을 먹는 중 갑자기 잉글리시 타임을 가지며 각자의 일상까지 전부 영어로 대화했고 아이들이 어떤 영역을 하든 언어는 챙겼으면 좋겠다며 많이 권한다고 했어요.  이전에 찍은 원의 동영상을 가족들과 돌려보고자 했고 준은 스트리머는 성공하기 힘들고 자기만의 장점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이라도 정신차려 공부했음 좋겠다고 했어요. 

준은 고등학교 때는 밤을 새야 할 수 있으니 방이 분리되면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했고 원은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요구했습니다.  

 

 

수학문제 풀이를 하다 아빠가 오자 테블릿을 하는 모습에 전문가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으로 아빠에게 아예 그런 모습 자체를 보여주기 싫고 본인 주도하에 내 타이밍을 만들고 싶은거라고 했어요.  

 

서울대 법대 나오신 판사 아버님 아들하고 상담을 한적이 있다고 했어요. 자기가 해도 아빠만큼 공부할 수는 없을 거라며 성장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모님과 비교될 수밖에 없어 그런 것들이 아이들한테 시도도 하기 전에 자포자기하는 마음이 형성되어 어린 시절에 울화나 스트레스 많이 쌓인다고 했어요.  

 

준이는 아빠를 칭찬, 격려, 지지 표현을 안 해주면서 사회적 성공, 기대는 너무 높고 잘못된 부분은 설명을 안 해주면서 사생활은 너무 간섭하고 처벌은 심하다고 생각해 사실 준이가 예민하고 지금 상황에서 벗아나기 위해서 엄청나게 노력을 하는 중인데 부분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했어요.   

준은 정서 검사 결과 적대감과 분노를 보이자 전문가는 보통 십대들은 가족관계를 물을 때 친근한게 나오는데 준은 단정적인 어투를 사용하고 집 그림에서도 가족으로부터 독립한 나의 집을 그리는 것은 부모양육태도를 보니 준은 아빠가 칭찬, 격려는 안 해주면서 사회적 성공, 기대가 높은 사람으로 보고 있다고 조언했어요.  원은 다행히 부모님과 친밀감을 형성했고 원이는 부모님이 나를 지지해주는데 나에게 너무 기대가 없으니 그래서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 라고 생각하고 있고 엄마, 아빠가 원에게는 기대를 좀 해주셔야 하고 준이에게는 지지표현을 해주셔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관찰, 느낌, 욕구, 부탁 단계를 거치는 비폭력 대화법를 시도하라고 했어요. 

 

 

장진영 변호사 프로필 학력 경력 딸 부인

■ 변호사 장진영 프로필 나이 71년생 49세입니다. 고향 서울 학력 서강대 법학과 학사 장진영 변호사 경력 - 제46회 사법시험 합격 - 아시아나항공 법무팀 - 코오롱 법무팀 - 법무법인 서린 변호사 - 한국소비자..

septembers.tistory.com

대도서관은 원이에게 게임 스트리머가 되고 싶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생각보다 게임 스트리머한테 공부가 중요하고 지식과 전문성을 전할 때 공감성을 일으켜야 콘텐츠가 재밌다고 느끼니 지금 네가 할 일은 영상을 찍고 만드는 것이 아니라 경험, 지식, 학습을 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