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지갑 이용 기능 만드는 방법

카카오톡 지갑 이용 기능 만드는 방법

16일 카카오는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톡 최신 버전(v9.1.5)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이용하면 됩니다.  지갑에는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 간편 결제 정보 등 담길 예정입니다.   

 


약관 동의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사용자는 개인 신원확인 및 인증, 전자서명이 필요한 상황에서 기존 공인인증서 대신 지갑 내 카카오 인증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카오톡 지갑 기능

 


행정안전부의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의 후보 사업자로 선정되어 이달 중 최종 시범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내년 1월부터 정부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각종 증명 서류를 발급하는 정부 24와 국민권익위원회 온라인 국민참여 포털 국민신문고,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카카오톡 지갑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위·변조 및 부인방지를 위해 발급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을 적용하고 이용자들이 분실이나 훼손 우려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신을 증명하고 자격을 증명하게 됩니다.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각종 자격증명 신분증/ 전자출입 명부인 QR체크인 /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산업인력공단이 발급하는 495 종목 국가기술자격증/ 모바일 학생증/ 모바일 신분/자격 증명 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단체, 재단, 기업, 교육기관 다양한 신분/자격 증명이 담깁니다.   

 

카카오톡 지갑 Q&A

 

카카오톡 지갑 궁금한 내용 바로가기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카카오톡 지갑 만드는 방법

 

 

- 본인 명의 가입 휴대전화에서 최신 카카오톡 설치 후 4탭 - 지갑 만들기 영역을 통해 만듭니다. 

 

- 지갑 생성 및 인증서 사용은 주 이용 기기의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만 가능합니다. 

 

- 지갑은 현재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통해 신원을 확인하고 있고 본인 명의 휴대전화 번호가 없다면 인증서 발급 및 지갑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지갑 만들지 못하는 경우

 

- 카카오톡 전화번호가 해외번호인 경우/ 카카오계정의 상태가 비정상인 경우/ 카카오 비즈 계정을 사용 중인 경우/ 카카오 계정 없이 카카오톡을 사용 중인 경우

 

본인인증 시 자신 이름이 아닌 이름이 확인되거나 핸드폰 입력란이 안 뜨는 경우

 

- 카카오 계정을 통해 휴대폰 본인인증을 한 적이 있다면 본인인증을 받아야만 지갑 이용이 가능하고 본인 정보와 다르다면 본인인증 정보를 초기화하고 지갑을 만듭니다. 

 

 미성년자 지갑 만들 수 있나요?

 

- 지갑은 나이제한이 없고 만 14세 미만인 경우 보호자 동의를 거쳐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다만 계좌 확인 인증과 같은 일부 기능의 경우 14세 미만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 사용 여부

 

- 본인 명의 국내 통신사 정상 가입과 국내 은행 본인명의 계좌를 보유 시 가능합니다. 

 

지갑 만들기 취소

 

- 지갑은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마이 비밀번호 등록/ 입력하면 생성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지갑이 만들어진 상태이며 별도로 만들기를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계좌 확인 인증 안되고 고객센터로 문의 안내 뜨는 경우

 

- 계좌확인 인증은 본인 명의로 개설된 은행 계좌를 통해서만 인증이 가능하고 소유주 실명이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통해 확인한 실명과 같은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지갑을 만들 때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확인된 실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두개의 카카오톡으로 지갑 두 개 만들 수 있나?

 

- 지갑은 카카오계정 당 1개입니다.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확인된 신원의 소유자가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증서는 한 사람당 한대의 기기에서만 발급 가능하고 다른 기기에서 발급 시 이전 기기 인증서는 만료 처리됩니다. 

 

발급된 인증서 사용처

 

- 온라인상의 전자서명을 수행하고 카카오톡 피씨버전 사용자는 기기인증과 로그인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활용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2년입니다. 유효기간 내에도 기기변경과 마이 비밀번호 입력 오류 등의 이유로 인증서는 만료 처리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자격증은 뭘까요? 

 

- 나의 신원 소속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자격증/ 출입증/ 보증서 아이템입니다. 다양한 신분증/ 자격증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비밀번호 잊어버린 경우 

 

- 비밀번호 저장이 안되어 비밀번호 5회 입력 실패 시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재설정합니다. 

 

생체인증 설정

 

- 카카오톡 설정 - 마이 비밀번호 관리 - 생체인증 설정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생체인증 사용할 수 없는 기기에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 다시 설정하려는데 본인인증에 실패한경우

 

- 비밀번호 재설정을 위해 본인인이 꼭 필요합니다. 

 

비밀번호 바꾸고 싶을 때 

 

카카오톡 설정 - 마이 비밀번호 관리 - 비밀번호 변경에서 기존 비밀번호 입력 후 새로운 비밀번호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에서 3번 틀리고 지갑에서 2번 클렸더니 비밀번호 입력 에러가 떠요. 

 

- 인증서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는 서비스와 기기를 통틀어 5회 입력 실패 시 기존 비밀번호가 삭제됩니다. 

 

 

■ 관련 포스팅

 

카카오페이 인증 방법 비밀번호

 

 

카카오페이 인증 방법 비밀번호 총정리

오늘 정부에서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 폐지를 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이후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 대체로 어떤 걸 사용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 현재 민간에서 사

frechketchup.tistory.com

 

뱅크 사인 은행 공동 인증서비스 사용 방법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사용 방법

정부에서 2020년 11월 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를 하게 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가 폐지된 후 대체는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대

frechketchup.tistory.com

 

에스케이티 패스 인증 가입 발급 

 

 

skt pass 인증 가입 발급 공인인증서 대체 정리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 전자서명 대체로 크게 3가지가 소개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뱅크 사인, 3사 통신사 pass 인증이 있습니다. 그중 카카오페이 인증과 뱅크 사인 소개는 아래 관련 포

frechketchup.tistory.com


NHK페이코 공인인증서 연말정산 발급 해지

 

 

NHK 페이코 공인인증서 연말정산 발급 해지

페이코 인증서는 페이코 앱에서 안전 간편하게 사용하는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간편 인증서비스입니다. 2021년 연말정산 시범 사업 사설인증서는 한국 정보 인증/ NHK 페이코/ KB 국민은행/ 카카오

frechketchup.tistory.com


토스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 발급 정리

 

 

토스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 발급 정리

공인인증서 폐지가 되면서 사설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대체 사용 가능한 인증서 종류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인증서 현재 토스 인증서 발급은 2300만이 돌파했

frechketchup.tistory.com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공동 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 인증서비스는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해 도용 분실에 걱정이 없고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해 유출이 걱정 없고 편리하며 피씨

frechketchup.tistory.com


토스 숨은 정부 지원금 찾기 숨겨진 기능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숨겨진 기능

최근 토스에서 숨은 정부 지원금 찾기 확인하는 방법이 나와 포스팅했답니다. 그 외 숨은 기능이나 사용방법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 먼저 토스 어

frechketchup.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