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사용 방법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사용 방법

 

정부에서 2020년 11월 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를 하게 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가 폐지된 후 대체는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대체로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카카오페이 인증이 있는데 따로 포스팅했습니다. 아래 관련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궁금하신분은 목록에서 보시면 되고 이번 포스팅은 두번째 소개해 드릴 뱅크 사인입니다.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발급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뱅크사인이란

 

 

뱅크사인은 은행권이 공동으로 도입한 새로운 인증서비스입니다. 공개키 기반의 인증기술,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폰 기술 첨단기술 융합을 통해 전자금융거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용가능은행 - KDB 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 제일은행, 하나은행, IBK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DGB 대구은행, BNK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 경남은행, K뱅크입니다.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 서명 원리

 

발신자는 발송할 전자문서를 해시 알고리즘을 통해 해시값으로 변환 후 발신자 개인키로 다시 암호화하여 서명된 전자문서를 만들어 전자문서 원문과 함께 수신자에게 발송하면 수신자는 전자문서 원문을 해시 알고리즘을 통해 해시값으로 변환하고 서명된 전자문서를 발신자의 공개키로 복호화하여 추출한 해시값을 비교 확인합니다.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이용 방법

 

 

개인고객만 가능합니다. 이용기기 스마트폰이며 일부외산단말기는 이용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s 4.1이상, 아이폰 os 8.0이상입니다. 인증수단 필수 6자리 비밀번호로 지정하고 선택은 지문 혹은 패턴으로 신청합니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3년 이며 이용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이용신청 방법 :  뱅크사인 이용신청 - 거래은행 앱 인증센터에서 이용신청 혹은 로그인 탭에서 뱅크사인 선택합니다. 뱅크사인 앱 설치 -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설치합니다. - 약관 동의 및 개인정보처리 동의 - 본인확인 휴대폰 본인확인 / 계좌번호 및 계좌비밀번호 확인/ 보안매체 보안카드 확인 - 인증수단 설정 필수 비밀번호 6자리 선택 패턴 혹은 지문- 뱅크사인 이용등록 인증서 발급 완료

 

 

피씨인증 이용절차 : QR 코드 인증 - 피씨 화면에서 QR코드 및 인증번호 선택하고 뱅크사인앱에서 QR 코드 인증 선택 후 피씨 화면의 QR 코드 스캔을 하고 비밀번호 입력 후 인증 하시면 됩니다. 인증번호 인증 - 피씨 화면에서 QR코드 및 인증번호 선택하고 뱅크사인앱에서 인증번호 인증 선택 후 인증하려는 은행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피씨 화면에 있는 6자리 숫자를 뱅크사인앱에 입력하고 비밀번호 입력 인증합니다. 푸시알림 인증 - 휴대폰 번호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르고 휴대폰 푸시알림을 클릭하고 뱅크사인앱 실행하고 피씨화면에 나타난 인증번호 확인해 피씨화면 인증번호를 뱅크사인앱에 입력하고 비밀번호 입력 하고 인증합니다.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이용은행 추가 신청 해지

 

 

이용은행 추가신청 - 추가하고자 하는 은행앱 인증센터에서 이용은행 추가 혹은 로그인 탭에서 뱅크사인 선택 - 약관동의 - 본인확인/ 휴대폰 본인 확인/ 인증수단 확인 - 이용은행 추가완료

 

 

인증수단 관리 절차 : 은행앱 인증센터에서 인증수단 관리 선택 - 변경항목 선택 - 비밀번호 변경 - 인증수단 변경 완료

 

 

이용해지절차 - 은행앱 인증센터에서 이용해지 신청- 비밀번호 입력 - 이용해지 완료 이용해지는 뱅크사인을 이용중인 은행이면 어디에서나 가능하며 이용해지하면 모든 은행에서 뱅크사인을 이용할 수 없고 뱅크사인을 이용하기 위해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사용방법은 목록에서 보시면 볼 수 있습니다. 

 

 

■ 인기 포스팅

0519 휴메딕스 마크로젠 sk 바이오팜 특징주 정보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신청 2020 총정리
오늘의 특징주 파미셀 남선알루미늄 jyp 5월 19일 정보
lh 청년 매입임대주택 2020 모집 총정리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지원대상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확인기관 모집 요건 신청기간
5월 19일 오늘의 특징주 정보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및 서류
고3 코로나 개학 등교 중지 지역 어디?

공인인증서 폐지 시기 대체 전자서명 종류

카카오페이 인증 방법 비밀번호 총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