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5인 이상 모임 금지 정리

수도권 5인 이상 모임 금지 정리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는 긴급 방역 대책으로 수도권 5인 이상 모임 금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연말과 신년 모임이 많을 시기이기 때문에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일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5인 이상 모임 금지

 

행정명령 : 2020년 12월 23일 0시부터 2021년 1월 17일 24시까지 입니다. 

 

1월 3일 이후 추가된 내용은 수도권 밀폐형 야외 스크린 공프장 영업이 금지 됩니다. 

 

가족 허용 범위에 대해서는 지자체 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전국적으로 가족 허용 범위는 거주지 같은 가족이 모이거나 아동 노인 장애인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임종 가능성이 있어 가족이 모이는 경우는 5명 이상 모임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가족관계에 있거나 주민등록표상 거주지가 같은 사람들이 실내외에서 모이는 경우 일상 가정생활은 5이 이상 모임 금지 예외입니다.  가족관계는 부모, 조부모, 자녀, 손자녀, 배우자 등입니다. 

아이를 돌보기 위해 다른집에 사는  조부모가 집에 방문해 한 집안에 5명넘게 모이면 과태료 대상이 아닙니다. 단!! 동거하지 않는 방계 가족, 친인척, 외부인은 금지 입니다.

 

 

위반 시 과태료 300만 원 이하 벌금이 있습니다. 사업주에게는 시설폐쇄 제재가 부과됩니다. 실내외 불문하고 적용됩니다. 다른 지역 이동시에도 수도권 거주 주민이면 전국 어디에서도 행정명령이 적용됩니다. 

 

인원을 쪼개 식당을 예약하거나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경우 바깥이 아닌 집안에서 모이는 경우가 취약지점으로 꼽히면서 몰래 모임을 가졌다가 확진자가 발생하면 지자체들은 치료비용 등에 대한 구상권 청구할 방침입니다. 

 

 

집합 금지 대상 : 동창회/ 동호회/ 야유회/ 송년회/ 온라인 카페 정모 등/ 직장 회식/ 워크숍/ 계모임/ 집들이/ 돌잔치/ 회갑 칠순연 등 성격이 유사한 사적 모임 일체

 

 

집합 금지 대상 행사 : 집회 시위 /설명회 투자설명회, 재건축 설명회 등/ 공청회/ 학술대회/ 기념식/ 수련회/ 페스티벌 축제/ 대규모 콘서트/ 사인회/ 강연/ 훈련 대회

 

집합 금지 비대상 : 분할된 공간에서의 시험 50인 이내/ 결혼식 및 장례식 50인 이내/ 행정 공공기관 공적인 업무수행/ 기업의 경영활동 불가피한 경우 제외/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은 가족들이 모이는 경우/ 직장 업무/ 국회 정부 회의/ 방 속 제작현장 등 공적 모임은 제외/ 입시 대학 논술시험/ 결혼식과 장례식도 현행 거리두기 2.5단계 수칙만 적용됩니다.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지역인 수도권은 1주일 동안 전국 확진자의 71%입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사적 모임이었다고 합니다. 서울시 인천시와 함께 수도권 공동 사적모임 제한 방역지침을 마련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

 

 

- 사회 통념상 친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사회활동을 말합니다.  각종 개인 모임 및 사적 모임을 말합니다. 

 

사적 모임에 행사도 포함되나요?

 

 

- 행사인 경우에도 친목형성이 목적인 경우 집합 금지 대상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서 허용하는 행사의 경우에도 수련회와 같이 친목 형성이 목적인 경우는 5인 이상 집합 금지 적용합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집합금지 명령의 법적 근거

 

- 감염병 예방법 제49조 제1항 제2호에 근거합니다. 시도지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여러 사람의 집합을 제한하고 금지하는 조치를 할 수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실행방안은 중앙사고 수습본부가 감염병 관리 목적으로 마련한 법령이나 구속력 있는 행정처분으로 볼 수 없습니다. 시도지사는 지역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중앙사고 수습본부의 지침보다 강화하여 행정명령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차이점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보다 더 강화된 조치입니다. 수도권 3개 시도가 공동 추진하는 5인 이상 사적 모임 집합 금지는 3단계보다 강화한 조치입니다.

 

■ 관련 포스팅

 

코로나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기준

 

 

코로나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기준

현재 신규 확진 역대 최고를 기록해 900명이 넘었고 오늘 오전 신규 환자는 1000명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젯밤까지 신규 환자 350명에 경기도 역시 300명이 넘었습니다. 12월 13일 기준 10시 이

frechketchup.tistory.com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공동 인증서 발급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공동 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 인증서비스는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해 도용 분실에 걱정이 없고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해 유출이 걱정 없고 편리하며 피씨

frechketchup.tistory.com

 

카카오톡 지갑 이용 기능 만드는 방법

 

 

카카오톡 지갑 이용 기능 만드는 방법

16일 카카오는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톡 최신 버전(v9.1.5)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이용하면 됩니다. 지

frechketchup.tistory.com

 

임시 선별 진료소 위치 수도권 정보

 

 

임시 선별진료소 위치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정보

수도권 지역이 연일 최고를 기록하면서 확산을 막기 위해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익명검사가 가능한 임시 선별 검사소를 14일간 운영합니다. 수도권 집중 검가 시간으로 자치구 협력으로 주말 동안

frechketchup.tistory.com

 

카카오페이 인증 방법 비밀번호

 

 

카카오페이 인증 방법 비밀번호 총정리

오늘 정부에서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 폐지를 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이후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 대체로 어떤 걸 사용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 현재 민간에서 사

frechketchup.tistory.com

 

2021 국가장학금 1학기 1차 신청 기간 방법 제출서류

 

 

2021 국가장학금 1학기 1차 신청 기간 방법 제출서류

현재 11월 24일부터 12월 29일 화요일 6시까지 신청을 받고 있으니 신청 안 하신 분들은 조건 확인해 보시고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1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학생신청 : 11월 24일 화요일 9시

frechketchup.tistory.com

 

뱅크 사인 은행 공동 서비스 사용 방법

 

 

뱅크사인 은행 공동인증서비스 사용 방법

정부에서 2020년 11월 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를 하게 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가 폐지된 후 대체는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대

frechketchup.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